15.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1.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사용할 수 있어야만 하는 툴
(1)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
· 현재 광고 시스템 중 가장 많이 쓰이고 가장 효율적인 광고 시스템
· 픽셀을 통해 고도의 전환 광고를 사용할 수 있음
(2) 네이버 광고 시스템
· 네이버 광고에 맞는 제품군이 있음
· 대부분 페이스북 광고와 함께 사용
· 네이버 파워 링크 광고
· 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3) 구글 광고
· 페이스북과 네이버만큼 중요성이 높지 않지만,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는 광고 시스템
· 유튜브 광고도 함께 집행 가능
(4) GA(Google Analytics)
· 다양한 광고 시스템을 이용할 때 각 광고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음
· 고객의 행동과 전환을 측정할 수 있어 각 광고 별로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
사용하면 플러스가 되는 것들
(1) GTM(Google Tag Manager)
· 웹사이트 소스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수많은 이벤트 태깅을 할 수 있는 툴
(2) Google Data Studio
· 데이터 시각화 툴
(3) Google Optimize
·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A/B Test Tool
· A/B Test의 중요성
(4) SQL
·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기업의 데이터를 꺼내 볼 수 있는 언어
· 마케터나 기획자가 배우기 어렵지 않음
(5) 채널톡
· CS 시스템 / 웹 푸시 시스템
· 소비자 상담 뿐만 아니라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사용자들에게 웹 푸시를 보내 행동 전환 촉진 가능
디지털 마케터의 필수 역량
(1) 모든 것은 숫자로 이야기한다
· 퍼포먼스 마케터는 항상 숫자로 결과를 파악
· 항상 나의 직감과 현실은 빗나간다
· 숫자로 이야기하는 것이 의사 결정권자를 설득하기 수월함
(2) 항상 실험하고 결과 분석 후에 본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한다
· 소비자는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 실험은 우리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경우, 원점에서 다시 생각하라
(3) 측정 가능한 효율적 마케팅에 더욱 집중하라
·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다
· 바이럴에 집중하지 말고 투입 대비 결과를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채널에 집중하라
(4) 쪼개고 그룹핑해서 각 세그먼트들의 성과를 비교 분석하라
· 두루뭉술하게 전체의 성과를 보는 것은 의미 없다
· 그룹핑을 통해 각 그룹들 간의 특징과 전환율, 이탈률 등을 자세히 보라
· 가장 잘게 쪼갤 수 있는 단위까지 쪼개서 살펴보라
현업자가 선호하는 사람
(1) 툴 사용 역량보다 작동 원리를 아는 사람
· 툴 사용 방법은 금방 배울 수 있음
· 툴 사용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툴을 쓰는 이유와 작동 원리
(2) 끊임없는 학습을 지속하는 사람
· 퍼포먼스 마케팅 필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각종 광고 시스템 정책들은 수시로 변화함
· 특히 페이스북 광고는 변화가 매우 잦기 때문에 부가적인 학습이 필요
(3) 기본적인 웹/앱 작동 원리 및 기초적 개발 언어를 이해하는 사람
· 웹/앱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내부에 특정 코드를 심어서 추적해야 함
· 개발자에게 일일이 요청하는 것보다 마케터 스스로 할 수 있으면 훨씬 빠른 일처리 가능
(4) 숫자를 집요하게 분석하려 노력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분석하려는 사람
· 데이터 시각화는 최근 마케터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
· 시각화를 통해 Raw 데이터로는 보이지 않는 인사이트 도출 가능
·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보고서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한 이력서/포트폴리오 작성
(1) 가설 수립 > 실험 > 결과 분석 > 개선 사례 넣기
·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업무의 플로우를 고려
· 퍼포먼스 마케팅의 본질은 끊임없는 실험을 통한 지표 개선
(2) 사용할 수 있는 툴을 단순히 나열하기 보다 왜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해당 툴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설명
· 퍼포먼스 마케터가 모든 툴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해당 툴이 우리 제품/서비스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설명
(3) AARRR 관점에서 해당 기업의 퍼널 분석
※ AARRR: Acquisition(획득), Activation(활성화), Retention(유지), Referral(추천), Revenue(수익)
· AARRR 관점에서 해당 기업이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고, 어떤 점이 부족한 지에 대한 분석
·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 서비스의 진성 유저인 경우에 선호하는 성향이 강함
(4) 크리에이티브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현상을 분석하는 역량
· 디지털 마케터에게 크리에이티브는 중요한 역량이 아님
· 현상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 왜 그렇지, 어떤 변수가 영향을 미쳤는지, 변수가 달라지면 결과도 달라지는지 분석하고 결과를 예측해보는 자세가 필요
(5) 해외 블로그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역량
· 미국에서 시작한 개념이기에 미국 블로그 및 자료를 참고하거나, 아예 해외 툴을 써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2. 마케터 포트폴리오의 정의
포트폴리오: 지원자의 기술과 아이디어가 일정 기간 동안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업무 모음, 지원자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데에 도움됨
포트폴리오가 중요한 이유
(1) 적극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인상을 심어줌
(2) 여러 상황에서 지원자의 인사이트를 보여줄 수 있음
(3) 성실한 지원자임을 어필함
(4) 지원자의 개성을 나타냄
포트폴리오에 꼭 필요한 요소
(1)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 배경 설명
(2) 프로젝트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 설명
(3)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과 기여도
(4) 지원 직무와 프로젝트 간 연계성
(5) 깔끔한 디자인
(6) 한 눈에 볼 수 있는 장표 형식 선호 → 많은 링크를 타고 들어가야 확인할 수 있는 방식 X
3. 마케터를 위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1)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 배경 설명
(2) 프로젝트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 변화 설명
(3)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과 기여도
(4) 지원 직무와 프로젝트 간 연계성
4. 나는 회사가 원하는 마케터일까?
Contents Marketing
· 대중의 공감을 통해 제품(서비스)을 확산시키는 마케팅
- 특정 고객에게 가치 있고 일관되면서 연관성 높은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기법
- 재미+감동+정보+제품(or 서비스) 홍보를 콘텐츠 안에 동시 다발적으로 녹여내야 하는 업무
- 다른 마케터 직무 및 타부서와의 협업을 자주 하는 영역
·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 민첩하게 트렌드를 읽는 센스와 공감 능력
- 제품(or 서비스)을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 미디어 매체 및 각 채널별 특징과 장점 이해도
- 단기적으로 빠르게 콘텐츠를 기획하면서, 중장기적으로 미디어 채널 관리를 할 수 있는 안목
Performance Marketing
· 투자 대비 수익률(ROI)을 극대화하는 마케팅 기법
-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추적하고 개선하는 마케팅 과정
- 고객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핵심
- 가설 수립 → 검증 → 대안 도출 과정을 끊임없이 거치면서 성과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 정확한 데이터 분석력과 꼼꼼함
- 미디어 매체 및 각 채널별 특징 및 장점 이해도
- 고객 행동 패턴 트래킹 및 분석력
- 효율적인 예산 운용 능력
- 숫자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
5. 직무기술서 확인하기
직무기술서(JD=Job Description) 확인하기
· 현재 진행중인 채용 공고 분석을 통해 어떤 방향성을 가진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는지 결정
· 지원자격
- 지원할 자격이 되는 기본 자격
- 서류 제출을 위해 꼭 갖추어야 할 요소
· 우대사항
- 회사가 진짜 원하는 요소
- 우대사항이 없을수록 서류 탈락 확률이 높아짐
- 우대사항이 많을수록 면접 합격 확률도 올라갈 확률 높음
- 우대사항 항목을 반영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수록 합격 가능성 급상승

이 글은 제로베이스 마케팅 콘텐츠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