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문 2025. 4. 14. 12:23

01_광고 콘텐츠 디자인 소개

1. 광고 소재는 어떻게 만드나요 - 광고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 광고 콘텐츠가 만들어지는 과정

① 기획안 확인

콘텐츠 마케터가 직접 기획안을 작성하거나, 기획자가 만든 광고 기획안을 확인

 

② 의견 교환

주어진 문제 & 타겟 고객 & 달성 목표를 기반으로 기획안 내용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음

 

③ 러프 스케치

본격적인 소재 제작 전 카피나 그래픽들을 아주 간결하게 배치해, 전체적인 느낌 확인

 

④ 소재 제작

러프 스케치와 기획안을 바탕으로 컬러 & 폰트 & 그래픽을 사용해 본격적으로 소재 제작

 

⑤ 피드백 & 릴리즈

완성된 소재를 기획자와 함께 보며 소구점이 잘 드러나는지,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 후, 이상이 없다면 광고 집행

 

⑥ 성과 분석

집행된 광고 소재의 성과 지표를 토대로 어떤 부분이 좋았고 부족했는지 분석하고 다음 액션을 기획

 

 

2.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 기획안 분석 방법

좋은 기획안이란?

① 문제

· 이 광고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매출 하락, 낮은 인지도, 저조한 이벤트 참여 등

 

② 타겟 고객

· 이 광고를 통해 설득하고자 하는 고객은 누구인가?

- 20대 남성, 30대 여성, 서울&경기권 외 대학생 등

 

③ 목표

· 이 광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구매 전환, 신규 유저 획득, 이벤트 참여도 n%

 

※예시

문제: 피그마 강의 구매 건수 조저

목표: 피그마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을 강조해 강의 구매 유도

타겟 고객: IT 업계의 3년차 이해 비개발 직군

 

 

※기획안 개선

1) 비개발 직군(: 마케터, HR 담당자 등)이 피그마를 통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소개

2) 메인 카피 또한 이에 맞춰 교체

피그마만 알면, 이걸 다 만들 수 있다고요?’

 

 

소통 방법

1) 현 소재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의견 전하기

2) 개선사항 의견 공유하기

 

3. 그래서 이 소재 잘 먹힌 건가요 - 마케팅 용어 해설

노출

· 사용자가 광고를 본 횟수

· 노출 1 = 광고가 1회 화면에 나타나는 것

- 노출 3 = 한 명이 같은 광고를 세 번 본 것 or 세 명이 광고를 한 번씩 본 것

 

총 지출액

· 일정 기간 동안 광고 캠페인에 사용된 비용의 총합

 

CPM

· Cost Per Mile

· 광고를 1,000번 노출시키기 위해 광고주가 지출한 비용

 

리드

· 제품 구매나 이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 고객

 

전환

· 광고를 통해 특정 행위를 완료한 사용자 수

- 웹사이트 방문, 상품 구매, 이벤트 참여 등

 

CTR

· Click-Through Rate

· 광고 노출 대비 클릭률

- 1,000번 노출된 광고가 30번 클릭되었다면 CTR 30 / 1000 * 100 = 3%

 

CPC

· Cost Per Click

· 광고를 1회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

 

CVR

· ConVersion Rate

·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중 실제 전환 행동을 완료한 사용자 비율

- 광고를 통해 100명이 웹사이트에 접속했고, 10명이 구매했다면, CVT 10 / 100 * 100 = 10%

 

ROAS

· 총 지출액 대비 매출의 비율

- 광고비에 5,000원을 쓰고 매출이 25,000원이면, ROAS 25,000 / 5,000 * 100 = 500%

 

마케팅의 목적

·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기

 

마케팅 관점에서 좋은 소재란?

·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거나 전환이 발생한 소재

 

효율이 좋은 소재는

· CTR/CVR이 높고, CPM이 낮고 CPC가 낮음

· 일반적으로 이런 소재는 매우 드묾

 

※전환율 추가 시...

 

결론: 실제로는 더 다양한 지표&관계를 봐야 하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터&기획자와 함께 분석하는 것이 제일 좋음

 

02_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피그마 실전편

1. 콘텐츠 마케터가 피그마를 쓰면 좋은 이유 세 가지

장점 1. 간편하다

장점 2. 인터넷만 있다면 만능이다.

장점 3. 협업에 용이하다.

 

단점 1. 인터넷이 반드시 필요하다.

단점 2. 복잡한 그래픽 제작이 어렵다.

단점 3. 인쇄물 제작이 어렵다.

 

그래도 피그마의 다양한 기능, 무한한 확장성, 협업하기 좋은 환경 때문에 피그마를 배우면 좋다!

 

2. 피그마 구조 이해 – File – Page – Section – Frame

File: 하나의 책

Page: 하나의 단원

Section: 소단원

Frame: 소단원 내의 세부 내용

 

3. 소재 제작에 필요한 프레임 세팅법

프레임 크기를 540으로 설정하는 이유: 처음부터 1080으로 설정하면 나중에 용량 때문에 느려질 수 있기에

 

Layout Grid 설정하기

· Layout Grid + 클릭 → Columns 선택 → Count 1, Margin 36, Gutter 0, 불투명도 30% 설정

· Columns가 아닌 Row로 설정하여 Layout Grid 하나 더 추가하여 위 과정 반복

· Layout Grid Apply Styles 클릭 → 이름 설정하여 저장 → 추후 다른 프레임에서도 사용 가능해짐

 

4. 소재 제작 실무 과정 훑어보기

 

5. CTA 스마트하게 만드는 법

CTA: Call To Action

오토레이아웃: 자동으로 여백과 간격을 조절하는 기능

 

오토레이아웃 추가하는 법

① 글자 우클릭 → Add Auto Layout

② 글자 선택 → Shift + A

 

Auto Layout

· Padding: 상하 또는 좌우 여백

 

오토레이아웃으로 CTA를 만드는 게 편한 이유

· 추후 기획 또는 문구가 변경될 때 수정하기 편함

 

오토레이아웃에 속해 있지만, 구애받지 않고 포지션 변경하는 방법

· Ignore auto Layout 클릭

 

6. 오토레이아웃 스마트하게 쓰는 법

※글자 수에 맞춰 레이아웃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게 하려면 Layout Resizing을 반드시 Hug로 설정해야 함!!!

 

오토레이아웃 안의 특정 오브젝트 간 간격 조절하는 법

· 해당 오브젝트들을 오토레이아웃으로 지정한 후 간격 조절

 

7. 현직 디자이너가 자주 쓰는 플러그인 6

Unsplash

Brandfetch: 브랜드 에셋 손쉽게 찾기

Remove BG: 누끼 따기

· 사전에 API 키를 생성해서 입력할 필요 있음

Shaper: 다양한 도형 에셋

Material Symbol

Google Sheet Sync

 

8. 스마트하게 공유하고, 협업하는 방법

· 코멘트 달기

- Comment(단축키: C) 상태로 화면 클릭 → 코멘트 내용 입력

※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서 작업에 지장이 올 정도라면?

- Shift + C로 모든 댓글 가리기 가능

 

· 스포트라이트

- 피그마에서의 내 행동이 모든 작업자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됨

 

03_광고 소재 제작을 위한 디자인 기초

1. 디자인 기초를 배워야 하는 이유

디자인은 단순히 예쁘게 만드는 것이 아닌, 주어진 문제를 시각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기 때문

 

2. 볼드 처리했는데도 잘 안보여요 시각 위계

※시각 위계를 설정하는 이유

①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②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시각 위계 설정 방법

(1) 요소 간 중요도를 설정한다

① 우선 광고 안에 들어가야 할 요소들 나열

② 해당 요소들 안에서의 우선순위 설정

 

(2) 명확하게 설정하라

① 콘텐츠 크기 조절하기

② 폰트의 굵기를 조절하기 (폰트 굵기 차이는 2단계 이상 둘 것!)

③ 색상 활용

④ 특징 추가(밑줄, 그래픽, 다양한 폰트 등)

 

(3) 중요하지 않다면 힘을 빼라

 

※위계 설정 시 주의점

(1) 비중을 고려해라

① 메인 요소가 화면에서 차지해야 하는 비중이 커야 함

 

(2) 위계끼리 충돌하지 마라

 

(3) 헷갈린다면 다시 봐라

 

3. 벼랑 끝의 글자 여백의 중요성

왼쪽: 글자 사이의 여백이 없어 정보를 소화할 시간 없이 다음 정보를 봐야 해서 피로해짐

오른쪽: 글자 사이의 여백이 있어 쉬어가며 읽을 수 있음

 

상하좌우 여백은 최대한 동일하게!

 

프레임과 요소는 너무 가깝지 않게 설정하기

 

적절한 행간 설정

 

4. 인접한 정보끼리 묶어주기 게슈탈트 법칙

· 유사성의 법칙

- 인간은 시각적으로 유사한 요소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함

실제 예시 

 

· 근접성의 법칙

- 물리적으로 가까운 요소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됨

실제 예시

 

· 유사성의 법칙 예시

- A 브랜드가 별 모양의 프레임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소비자들은 별 모양 프레임을 A 브랜드로 인식하게 됨

 

· 근접성의 법칙 예시

- 그룹핑을 잘 해두면 사용자들이 쉽게 인식하게 됨

 

게슈탈트 법칙

인간의 시각 시스템이 복잡한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해 단순한 형태로 조직화한다는 이론

 

5. 우측 정렬 쓰면 왜 안 돼요 타이포그래피 기초

※타이포그래피: 글자 배치를 통해 시각적 아름다움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하는 방법

 

① 폰트

명조(Serif)

· 글자 획 끝의 장식 요소인, 세리프가 있는 폰트

· 예시: 나눔명조, Sandoll명조, Times new roman, Baskerville

· 장점

- 긴 글을 읽기 편함

- 고급스럽거나 감성적인 콘텐츠에 적합함

· 단점

- 어울리지 않는 곳에 쓰면 어색함

 

고딕(Sans Serif)

· 세리프가 없는 직선형의 각진 폰트

· 예시: 프리텐다드, 나눔스퀘어, Noto Sans KR, Helvetica

· 장점

- 가독성이 좋다

- 현대적이고 깨끗한 느낌을 준다

· 단점

- 긴 글에서는 가독성이 좋지 않다

- 전통적이거나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힘들다

 

디스플레이

· 고딕명조보다 시각적 특성이 강한 폰트

· 예시: G마켓 산스, 배달의민족 한나체, 던파 비트비트체 등

· 장점

- 주목도를 높인다

- 개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 단점

- 긴 본문에 사용할 수 없다

- 지나치게 사용하면 산만하다

- 성격에 맞는 폰트를 사용해야 한다

 

② 폰트 사용

· 한 번에 세 가지 이상의 폰트 사용은 자제할 것

- 이미지가 지나치게 복잡해져서 시각 위계가 제대로 잡히지 않음

· 섞어서 쓴다면 분위기를 잡아주는 폰트와 무난한 폰트를 쓰자

(왼쪽: 어울리지 않음 / 오른쪽: 분위기를 잘 잡으며 무난함) 

 

③ 글자 배치

· 문장의 길이: 문장이 너무 길면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 최적의 문장 길이

- 메인 카피: 화면 내 80% 이내 (540px 기준 432px)

- 그 외: 화면 내 75% 이내 (540px 기준 405px)

 

④ 글자 배치 - 정렬 방법별 특징과 장단점

(1) 좌측 정렬

· 가장 기본적인 문서 정렬 형태로, 글이 왼쪽에서 시작함

· 장점

- 읽기 수월함

· 단점

- 디자인이 깔끔하지 않을 수 있음

 

(2) 가운데 정렬

· 가운데를 기준으로 문장이 양 옆으로 늘어나는 형태

· 장점

- 임팩트가 있으며, 균형 잡힌 느낌을 줌

· 단점

- 글의 시작점이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긴 글( 3줄 이상)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움

 

(3) 오른쪽 정렬

· 우측을 기준으로 문장이 늘어나는 형태

· 장점

- 독특하고 흥미로운 레이아웃이기에 특별한 디자인 효과를 가져옴

· 단점

- 글의 시작점이 매번 달라져서 가독성이 떨어짐

 

6. 완전 진한 검정은 자제해주세요 색깔 사용 법칙

※색의 기본 개념

색상: 색의 종류

채도: 색이 연하고 진한 정도

명도: 색이 밝고 어두운 정도

 

※색 조합 방법

※색상환

 

① 동일색: 하나의 색에서 명도/채도를 조절

② 유사색: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

③ 보색: 색상환에서 반대되는 색

· 보색 사용 시 포인트 컬러와 대비 컬러를 정해서 비율을 나눠서 적절히 사용하는 게 좋음

 

※색이 주는 심리적 효과

· Red: 에너지, 열정, 긴장, 식욕

· Blue: 차분함, 신뢰, 시원함

· Yellow: 밝음, 행복, 부드러움, 따뜻함

· Green: 자연, 건강, 평화, 채소

· Black: 무게감, 권위, 단순함, 세련

· White: 간결함, 순수, 깨끗함

· Grey: 모호함, 비활성화

 

※ 색을 쓸 때 유의해야 할 점

① 되도록이면 3개 이하로 쓴다

70:25:5 비율(전체 색상:분위기 색상:포인트 색상) – 스타벅스 색상 법칙

③ 색 간의 명도/채도 차이를 고려하라

④ 완전한 흰색과 검은색은 자제하라

 

7. 인물 사진을 쓸 때 주의할 점

① 크롭 위치에 주의하라

· 크롭: 사진을 자르는 것

· 목에서 자르지 말 것

- 턱이 프레임 아래로 내려가면 목이 잘린 느낌을 줘서 시각적으로 불안한 느낌을 줌

- 클로즈업 샷은 어깨선에서 크롭하면 자연스러움

· 되도록이면 관절은 피할 것

- 그보다 살짝 위 또는 아래에서 자를 것

· 프레임 경계와 사진 끝을 딱 맞춰 자르지 말 것

 

② 좌우 반전은 절대 하지 말 것

· 정말 어쩔 수 없다면 꼭 보여주고 허가를 받을 것

 

③ 시선 방향에 신경 쓸 것

· 시선이 향하는 곳에 메시지 두기

 

④ 여러 인원을 둘 때 사이즈에 유의할 것

 

8. 이럴 땐 어떤 폰트 쓰면 좋아요 쓸만한 폰트 모음

고딕

· 프리텐다드

· Noto Sans KR

· 나눔스퀘어 Neo

· Apple SD Gothic Neo (유료)

 

명조

· 아리따부리 (패키지/BI&CI 금지)

· 나눔명조

· Kopub바탕 (한국출판인회 등록 후 사용 가능)

· 마포꽃섬

· Sandoll 제비 (유료)

· AG최정호 스크린

 

디스플레이

· G마켓 산스

· 강원교육튼튼체

· 마포홍대프리덤

· 던파 비트비트체 v2

· 배달의민족 한나는11세체

· Sandoll 격동고딕2 (유료)

· Sandoll 네모니2 (유료)

· 210 옴니고딕 (유료)

· Sandoll 그레타산스 (유료)

· 210 평화 (유료)

· Sandoll 미생

· tvn 즐거운 이야기체

· Sandoll 공병각필 (유료)

· Sandoll 박효진체 (유료)

 

※손글씨 폰트 팁

·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에서 한번에 다운받기 가능

 

04_광고 소재 제작을 통한 다양한 콘셉트 표현하기

1. 다양한 스타일 표현 방법

디폴트 프레임 

 

※적절한 디폴트 프레임을 만들고 싶을 때엔 챗 GPT에 시추에이션을 입력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음

 

2. 상황 1 – 신뢰를 주고 싶으면

신뢰감을 주는 특성

· 기왕이면 파란색 톤

- 파란색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검정색과 혼합

· 요소 개수는 너무 많지 않게

· 레이아웃은 최대한 안정적이며 단단한 구조로

- 좌측 정렬 추천

- 하단에 요소를 몰아넣기도 안정적인 느낌을 줘서 좋음 (삼각형 구도)

※주의: 인스타 광고는 이미지 하단에 자동으로 CTA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CTA가 겹칠 수 있음!

· 폰트는 웬만해서는 고딕체(프리텐다드), 위계 차이는 굵기와 크기로

· 사진 및 이미지는 무조건 고화질, 깨지거나 흐릿한 저화질 사진 절대 금지

- 흑백 처리하고 포인트 컬러를 그라디언트로

· 글래스모피즘

- 유리 같은 투명한 재질감 + 그라디언트 미래지향적/깨끗함 + 신뢰할 수 있음

※글래스모피즘 이미지 만들기

① 사각형 또는 원 배치

Fill의 색 fffff, 투명도 10%로 설정

Effects에서 Background blur 설정, blur 값을 20으로 설정

Stroke ffffff, 굵기 0.3, Stroke 색을 Gradient로 설정

⑤ 그라디언트 시작 부분은 흰색, 끝부분은 연한 회색(: CFCFCF)으로 해서 불투명도 0으로 설정

 

 

3. 상황 2 – 럭셔리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싶다면

추천 색 조합

· 검은색 + 금색(살짝 명도가 내려간 Yellow)

· 은색(메탈릭한 느낌의 Gray) + 검은색

· 보라색(: 컬리)

· 붉은색 + 금색

- 버건디 같은 고급스러운 붉은색 느낌을 주는데, 중국풍+한방 느낌이 강함

 

재질감

· 메탈릭(, , 로즈골드)

· 대리석

· 검은 천(벨벳)

- 어도비 스톡에서 벨벳 검색하여 다운로드

· 반짝반짝

 

그래픽 요소

· 리본/

· 그라디언트 + 재질감

· 조명

 

레이아웃

· 거의 웬만해선 가운데 정렬

 

타이포그래피

· 명조/세리프체

- Snell Roundhand

ㄴ 최근에는 필기체와 고딕체를 혼합해서 사용하기도 함

- Bodoni 72

- Didot 

 

4. 상황 3 – 키치한 느낌이 필요하다면

키치(Kitsch): 힙하고 트렌디하고 개성이 넘침

 

그래픽

· 다양한 형태

· 강한 대비(네오 브루탈리즘)

· 형광/네온 컬러

※주의: 밝은 색과 쓰는 것보단 어두운 색과 쓰는 것이 좋음

· 파스텔톤 + 라인

· 체크무늬

· 동글동글한 테두리

· 격자

· 스마일 아이콘

· 두툼한 디스플레이 폰트

· 고딕체 + 디스플레이 폰트

 

5. 상황 4 – 밝고 명랑해야 한다면

색상

· 난색 게열

· 빨간색?

· 귀엽고 동글동글한 디스플레이형 폰트

 

6. 상황 5 – 색깔이 주는 느낌

빨간색

· 넓게 쓰는 경우

- 시각적으로 강렬한 느낌을 주지만, 무서운 느낌을 줄 수 있음

· 부분적으로 쓰는 경우

· 조합할 때

- 배경을 빨간색이 도드라질 수 있는 색깔로 설정하는 것이 좋음

 

파란색

· 신뢰감을 줄 때

· 시원한 느낌을 줄 때

· 조합하기 좋은 색

- 어떤 색과 조합해도 무난하긴 하지만, 브랜드와 어울리는지 판단 후 사용해야 함

 

노란색

· 주황색이 섞이면 따뜻한 분위기

· 노란색 + 검은색

- 경고의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함

· 초록이 섞인 노랑

- 형광색은 인공적인 느낌을 주지만, 자연적인 느낌이 사라져서 유아용 제품에 쓰기엔 좋지 않음

· 빨간색과 조합

- 음식과 어울림 (: 맥도날드, 롯데리아 등 패스트푸드 브랜드)

ㄴ 단, 이유식, 유기농, 건강식 등과는 어울리지 않음

 

초록색

· 짙은 초록 (+ 밝은 파랑)

- 자연과 같은 느낌

· 밝은 초록

· 형광 초록

- 배경을 어둡게 사용해야 형광색 글자가 돋보이게 됨

· 카키색 (짙은 초록색)

- 신뢰감과 무게감을 줌

 

보라색

· 신비로운 짙은 보라

- 럭셔리한 브랜드와 어울림

· 밝은 보라색

- 가볍고, 산뜻하고, 향기로운 느낌

- : 라벤더

· 다른 색과의 조합

- 파란색 (독특하고 신비로운 느낌)

- 노란색 (어두운 보라색과 조합하여 노란색을 돋보이게 함)

- 분홍색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분홍색과 펑키한 핫핑크 두 가지 케이스가 존재)

 

그 외의 색 사용 관련 팁

· 그라디언트 시작점과 끝점은 프레임 바깥에 두기

· 유사색을 쓰기 어렵다면 HSB값을 이용하기

· 그냥 검은색 말고, 색을 입힌 그림자 사용하기

· 웹용 색과 인쇄용 색은 구별하여 사용하기

 

05_ 캐러셀 / 구글 / CRM 등 다양한 광고 소재 제작

1. 캐러셀 콘텐츠 제작 실습

※캐러셀 콘텐츠: 여러 장이 하나로 묶인 콘텐츠

· 캐러셀 콘텐츠의 장점: 기승전결이 있는 긴 이야기를 전할 때 효과적 (: 후기)

· 캐러셀 콘텐츠의 단점: 몰입하기 어렵다면 이탈하기 쉬움

· 캐러셀 콘텐츠에서 신경써야 할 점: 인스타그램 UI상 가려지는 부분은 주의!

 

캐러셀 콘텐츠의 구성

· 표지: 맨 처음 노출되는 이미지로, 관심을 끄는 역할

· 내지: 본격적인 내용 서술

- 통일감을 주고 싶을 때에는 반복되는 요소를 두기

· 마무리: 소구점 강조 (CTA 역할)

 

2. 구글 GDN – 정방형 소재를 다양한 비율로 변형하는 방법

GDN: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이미지: 글과 이미지, CTA가 조합되어 노출됨

 

사이즈

· 1200*1200px (정방형)

· 1200*628px (가로형)

· 900*1600px (세로형)

 

※가로형

 

※세로형

 

3. CRM – 정방형 소재를 카카오 플친용 이미지로 바꾸는 방법

CRM: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목업을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 이유: 모바일 환경에서 잘 만들어지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

- 폰으로 미러링이 힘든 상황이면: Shift + Space로 대체 가능

 

 

4. 네이버 브랜드 검색 정방형 소재를 다양하게 전개하는 방법

※네이버 브랜드 검색: 검색 결과를 광고로 활용하는 것

※주의: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모두 준비해야 함!

 

네이버 광고 이미지 가이드

· PC(라이트형 일반)

- 메인 이미지: 488*470px 이상(비율 유지)

- 썸네일: 228*152px 이상(비율 유지)

· 모바일(라이트형 일반)

- 메인 이미지: 208*208px 이상(비율 유지)

- 썸네일: 240*240px 이상(비율 유지)

 

06_광고 캠페인 소재 세트 제작

1. 기획안 및 필요 소재 확인 + 러프 디자인

 

2. 정방형 소재 3개 디자인

 

3. GDN + CRM + 네이버 브랜드 검색 소재 배리에이션

※GDN

 

※CRM

 

※네이버 PC, 모바일 

 

4. 팁 강의) 명함 200개 단 5초 만에 만들기

※컴포넌트로 만드는 이유

· 원본 소재만 바꾸면 나머지 소재들도 변경되기 때문

 

※레이어 순서 정리

· Sort Layers 플러그인 > Sort Layers By Name 클릭

 

수강하면서 흥미로웠던 부분

· 글자 배치, 이미지 스타일 등 콘텐츠 마케팅의 실무를 본격적으로 배운다는 느낌이 강하게 다가옴

· 기획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였기에 자신있었던 피그마였지만, 새로운 내용들을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어서 흥미로웠음

 

수강하면서 어려웠던 부분

· 마지막 강의의 명함 데이터가 입력된 구글 시트가 열리지 않아 실습을 하지 못한 것이 매우 아쉬웠음

 

다음 학습 계획

· 카피라이팅

 

이 글은 제로베이스 마케팅 콘텐츠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