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 (2)
3. 트리플 미디어
ATL: Above The Line, 라디오, 잡지, 신문 TV 등 기존 4대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나 홍보 활동을 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나 상품,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 소개할 수 있는 장점 존재(도달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일방적이고 표현에 한계가 있음(예: TV 광고는 방송 심의를 준수해야 함, TV나 신문은 광고 비용이 굉장히 높아 막대한 비용 투자가 필요)
BTL: Below The Line, ATL 방식이 아닌 모든 매체를 통한 마케팅 방식(디지털 마케팅도 여기에 속함), 비 매스미디어 마케팅 방식
Owned Media
·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할 수 있는 매체
- 예: 브랜드의 사이트, 브랜드 소유의 공식 SNS, 오프라인 매장 등
- 역할: 잠재 고객의 고객화 유도
- 고객과의 지속적인 장기적 관계 형성
- 해당 미디어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는 고객과의 장기적이고 상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목적성을 두어야 함
· 활용 및 역할
- 활용 목적: 잠재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 Owned Media Content
- 고객과의 장기적/상호적 관계 형성 → 일관된 콘셉트의 전략적 운영과 콘텐츠 개발
· Owned Media의 종류
영상: 유튜브, 네이버 TV
영상+이미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이미지+텍스트: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텍스트: 브런치, X
Paid Media
· 기업이 돈을 지불하여 얻는 미디어
- 예: TV 광고, SNS 광고, 배너 광고, 검색 광고 등
-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 온드 미디어로 트래픽 유도
· Paid Media의 활용 및 역할
- 목적: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 Paid Media Content
- 오디언스 타게팅: 각 타겟에 맞는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배리에이션
· Paid Media의 종류
영상: 유튜브, 네이버 TV
이미지&영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 외: DA(디스플레이 광고), SA(검색 광고), 모바일(캐시 슬라이드) 등
Earned Media
· 기업이 아닌 주체가 생산하는 매체
- 예: SNS 바이럴, 인터넷 커뮤니티
- 고객 입장에서는 가장 신뢰성 있다고 판단
- 고객 신뢰와 평판에 영향을 미침
- 바이럴 효과 증대 가능
· Earned Media 활용 및 역할
- 목적: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창구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반영
· Earned Media의 종류
커뮤니티: 웹 커뮤니티, 네이버, 다음 카페
SNS, 메신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그 외: 인터넷 신문, SNS 개인 계정
콘텐츠 유통 채널 전략
· Paid Media+Owned Media+Earned Media 모두 활용
이 글은 제로베이스 마케팅 콘텐츠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