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_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사전적 정의: 고객-클라이언트-파트너-사회에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자 전반적인 프로세스
┗ 하지만,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고 기업의 존속이나 성장이 약속되는 것은 아님. 고객에의 적응을 계속 유지해 나가는 기업에게만 사회적으로 그 존재가 허락됨
MARKETING 단어 분석
·MARKET: 궁극적 의미로는 사람(고객)을 뜻함
·ING: 그 명사와 관련된 무언가를 하는 것을 나타내는 단어로 만듦
즉, MARKETING이란 고객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점
구분 | 관점 | 지향점 |
영업 | 기업 관점 | 판매량 극대화 |
마케팅 | 시장/고객 지향 관점 | 소비자 만족 |
사용자 경험, 고객 경험, 그 모든 것이 브랜드 경험이 됨
※그레이홀랜드의 경험의 사이클
설명: 사용자 경험(UX) → 고객 경험(CX) → 브랜드 경험(BX)의 흐름을 나타내는 그림
상세: 사용자가 SNS, 마케팅, 전통적 홍보 등을 통해 어떤 제품을 발견하고(find), 이해하고(know), 배우고(learn), 선호하여(like) 해당 제품에 대한 취향이 생기게 되고, 구매(purchase)하게 됨
이후, 해당 제품을 사용(use)하여 좋은 경험을 얻게 되었다면, 그 제품을 신뢰(trust)하게 되고, 지지(support)하게 됨
그리고 타인에게 홍보 등의 활동을 하면서 다른 것을 재발견(find)하여 해당 사이클이 생성됨
2. 마케팅의 패러다임 변화 - 마켓 1.0 ~ 5.0
①마켓 1.0
· 계기: 1차 산업혁명(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인한 기계화)
· 마케팅
- 제품 중심의 마케팅 - 품질 관리에 집중
- 제품 중심이기에 현재 시각으로는 마케팅이라고 부르기엔 애매함
②마켓 2.0
· 계기: 2차 산업혁명(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 생산 시대)
· 마케팅
-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 기업 간 경쟁 불가피
- 브랜드 포지셔닝 도입(POP, POD), 소비자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들을 꾸며서 전달
- 소비자 중심이라고는 하지만 은연중에 수동적인 타겟으로 설정하여 진행했으며, 일방적으로 제품 소구(=appeal) 포인트들로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여 현대의 소비자 중심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음 (소비자 중심 마케팅의 시작점이라고 보면 됨)
③마켓 3.0
· 계기: 3차 산업혁명(컴퓨터, 인터넷 기반의 지식혁명)
· 마케팅
- 인간 중심 마케팅 - 가치와 스토리 강조
- CSR, CSV 등 사회적 활동을 많이 하는 캠페인들이 다수 시작 (예: 파타고니아의 환경적인 이야기, 지역 상생, 아이들 위주의 캠페인 등)
④마켓 4.0, 5.0
· 계기: 4차 산업혁명(현실과 가상의 융합혁명)
· 마케팅
- 하이테크+하이터치의 융복합 전략
- 고객 경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 변화 포인트
- 배타적 → 포용적
: 소셜미디어는 지리적, 인구학적 장벽을 허물면서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고, 소통하고, 기업들이 협업을 통해 혁신할 수 있게 해주고 있음
- 수직적 → 수평적
: 소비자는 브랜드의 마케팅 광고에 대해서는 경계 수위를 높이지만 친구, 가족, 팬, 팔로워 등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음
- 개인적 → 사회적
: 고객을 결정할 때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의 조언과 평가에 더 주목함(온오프라인 모두 해당)
디지털 소비자란
· 구매 정보 탐색에 적극적
· 대중화된 인터넷, 모바일 기기로 인해 새로운 진실의 순간이 만들어지고 있음
· 이로 인해, 검색은 소비자의사 결정 과정의 일부가 되었으므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하는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려야 함
- 무엇을 어디서 살 지, 검색 과정에서 결정됨
- 스마트폰으로 가격 비교를 하고, 사용자 후기를 검토한 후 매장을 가며, 그 때 이미 무엇을 살 지 결정됨
ZMOT(Zero Moment Of Truth): 검색 단계
FMOT(First Moment Of Truth): 매장 방문 단계
SMOT(Second Moment Of Truth): 서비스 사용 단계
3. 마케팅 믹스 변화의 흐름 - 4P - 4R - 4C
관점의 변화: 제품 포커싱 → 밸류 포커싱
위 개념들 암기 필수!!
4. 마케팅 믹스 5A 모델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인지, 호감, 질문, 행동, 옹호) 단계로 재정의되어야 한다. 마케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필립 코틀러, 「마켓 4.0」 중에서
5. 디지털 마케팅의개념, 대하는 자세(데이터/인사이트 관계)
디지털 마케팅: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바일 기기, 배너 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
· 디지털 마케팅으로 인해 진정한 ‘소비자 중심의 데이터 필터링’이 가능해졌으며, 소비자는 정보를 선택할 자유를 얻게 됨
· 수많은 정보 중에서 우리 브랜드의 이야기를 소비자가 보고 듣고 공유하게 만들고 싶다면 소비자가 좋아하고 즐기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것은 브랜드의 숙명
Before | After |
고객이 경쟁사로 갈아타는 것에 필요한 비용을 높여, 고객 주위에 장벽을 쌓는 방식으로 기존 소비자 유지 | 고객 주위의 장벽을 제거하여 자유로운 선택을 보장하며, 그들이 지금 이용하는 상품을 넘어, 무엇을 더 바라는지 파악해야 함 |
이 글은 제로베이스 마케팅 콘텐츠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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