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_온드 미디어 운영
1. 온드 미디어 운영 기준 세우기
브랜드 채널 선택 기준: 브랜드, 타겟, SNS 트렌드, 리소스
①브랜드
· 우리 브랜드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함
예시
· StyleShare - 패션, 뷰티, 라이프 / 고객: 10대 여성
· 29CM - 패션, 뷰티, 라이프 / 고객: 25 35 여성, 남성
②타겟
③트렌드
④리소스
브랜드 내 사용 가능한 자원을 고려하여 콘텐츠 유형 선정
2.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운영 목적, 핵심 가치, 콘셉트, 슬로건, 페르소나
①운영 목적
· 경쟁사의 온드 미디어를 분석하고 자사 온드 미디어의 운영 목적을 설정
· 우리는 어떤 브랜드를 지향하는가?
- 예: 100명이 ‘아는 브랜드’, 10명이 ‘좋아하는 브랜드’, 1명이 ‘사랑하는 브랜드’
- 지향점에 따라 온드 미디어의 운영 목적과 운영 방식은 크게 달라지게 됨
· 운영 목적은 채널마다 달라질 수 있음
②핵심 가치
· 자사 온드 미디어만의 ‘차별점’
·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면,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를 나열해서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음
예시: StyleShare의 핵심 키워드
③콘셉트
· 콘셉트: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하나의 핵심 메시지
└ 온드 미디어 운영에 필요한 이미지, 문구, 전략, 기획 판단 기준이 됨
예: 먹방
· 세부적으로 키워드를 줄여 나가기: 고기 먹방, 디저트 먹방 등 → 이것도 흔해짐
·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수식어 필요 - 예: 날씬한데 5인분 이상 고기를 먹는 먹방러, 직접 고기를 정육하여 구워 먹는 먹방러 등
예: 뷰티
· 세부적 키워드: 스킨 제품, 색조 제품 등
· 수식어 - 예: 여드름 피부를 가리는 색조 유튜버, 20대가 꼭 참고해야 하는 예민성 피부의 스킨 관리법 등
콘셉트는 브랜드에 대한 하나의 핵심 메시지를 일관적이고 지속적으로 전달해야 함. 그렇기에 색감, 분위기, 방향, 표현법을 통일해야 함
콘셉트는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고 차별성 있게 운영해 나가는 것이 중요
④슬로건: 콘셉트를 구체화하는 작업으로, 채널 콘셉트의 ‘한 줄 소개’와 같음
· 예시
- 너다움을 응원해
- GUIDE TO BETTER CHOICE
- 다 무신사랑 해
⑤페르소나
페르소나: 목표, 타겟, 키워드에 맞는 SNS 채널의 화자
현대에서의 의미: 이미지 관리를 위해 쓰는 가면, SNS에서는 프로필 사진과 같은 대표적인 특정 고유 이미지
예시: 29CM 페르소나
예시: 백세주 페르소나
3.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①비주얼 톤앤매너
· 톤앤매너
- 시각적인 하나의 콘셉트
- 전체적인 색깔, 분위기, 시작적으로 표현해 낼 느낌을 파악하는 작업
- 디자인 레퍼런스: 핀터레스트, 비핸스, 노트폴리오
②컬러
디자인의 전체적인 이미지, 분위기를 결정짓는 디자인 요소
컬러의 3요소
· 색상: 색이름으로 구분 지어 불리는 것
- 색상환
컬러의 이미지
· 각각의 컬러가 가진 이미지를 이해하고 메인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
예시
- 빨강: 활력, 사랑, 역동성, 대담함, 열정
- 주황: 행복, 사교성, 친근함, 소비조장
③폰트
온드 미디어에서 사용할 메인 폰트와 서브 폰트를 설정
필요에 따라 한글 폰트, 영문 폰트, 숫자 폰트를 설정
폰트의 종류
한글 무료 폰트 사이트: 눈누(noonnu)
영어 무료 폰트 사이트: 구글 폰트(한글 폰트도 다운 가능), 폰트스쿼럴, 다폰트
고퀄리티 디자인을 만드는 폰트 사용 법칙
1) 메인 폰트는 과감하게
· 사람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눈에 잘 띄는 폰트를 선택하여 크기를 키워주는 것을 추천
2) 서브 폰트는 메인을 돋보이게
· 메인 타이틀의 위나 아래에 위치하여 보조해주는 역할
· 메인 폰트와 서브 폰트가 전달하는 텍스트의 의미에 따라 달라짐
· 메인 폰트에 가야 할 관심을 빼앗아서는 안됨
3) 본문 폰트의 핵심은 가독성
· 본문은 독자들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부분으로 글의 양이 많기에 읽기 편한 ‘가는 명조체’나 ‘고딕체’를 추천
4) 폰트는 최대 3개로 제한
· 폰트에는 각각의 개성이 담겨 있어 전체적인 통일감을 유지하기 위해 처음부터 폰트의 종류를 3가지 이하로 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
- 오른쪽 그림은 여러 서체가 한 이미지 안에 있어 집중이 되지 않음
5) 중요한 문구를 굵기, 크기, 컬러로 강조
· 중요한 문구는 강조해서 독자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함
6) 이미지와 어울리는 폰트 선택하기
· 디테일이 많은 배경이면 단순하고 깔끔한 폰트
· 단조로운 배경에는 폰트에서 시각적인 부분을 더할 것
7) 자간과 행간 조절로 가독성 챙기기
· 자간: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
· 행간: 글줄과 글줄 사이의 간격
· 자간은 글자 사이의 간격이 닿을 듯 말 듯하게 좁혀주는 것이 좋음
· 행간은 폰트 크기의 1.2 ~ 2배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좋음
- 왼쪽이 더 가독성 좋음
- 오른쪽은 가독성 떨어짐
④ 키비주얼
가장 중요한 부분(Key)을 장면(Visual)으로 보여줌
마케팅에서는 보통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해석 가능
⑤ 이미지
· 디자인할 때, 그리고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때 큰 부분을 차지함
· 무료 이미지 사이트 소개
- 언스플래쉬
- 그라티소 그라피
- 픽사베이
- 프리픽
⑥ 다양한 디자인 툴
디자인 템플릿 사이트
· 망고보드
· Canva
· 스파크 어도비
4. 온드 미디어 콘텐츠 타겟 & 내용 & 발행
(1) 온드 미디어 콘텐츠 타겟
· 온드 미디어 콘텐츠의 타겟을 세부적으로 설정
- 메인타겟: 가장 먼저 우리 콘텐츠를 봤으면 하는 타겟
- 서브타겟: 메인타겟은 아니지만, 콘텐츠에 관심을 보일 만한 타겟
- 잠재타겟: 넓은 관점에서 봤을 때 콘텐츠에 관심을 보일 만한 타겟
· 콘텐츠 타겟은 세부적으로 설정해야 함
└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콘텐츠는 없기 때문, 그러니 타겟을 좁게 나눈 후에 그들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함
· 타겟의 Needs와 Wants를 파악하여 고객이 듣고 싶은 콘텐츠를 제작
타겟의 페르소나
· 타겟, 즉 고객을 가상 인물로 구체화시키는 작업
· 설문조사, 인터뷰 등 실제 고객을 기반으로 설정 가능
· 페르소나는 1개 또는 10개, 20개 등 다양화 가능
온드 미디어 콘텐츠
· 메인 콘텐츠와 서브 콘텐츠로 구성
· 콘텐츠화
- 공감 = 소비자의 마음
└ 소비자의 마음을 미리 느끼며 스토리텔링, 소비자는 이 콘텐츠를 보고 어떻게 반응할 지 댓글을 미리 예상
예: 자기소개
1. 자신만의 남과 다른 차별점을 강조하며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2. 같은 내용을 상대방 관점에서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 묘사로 체험시키기
└ 묘사: 어떤 대상이나 사물, 현상 따위를 언어로 서술하거나 그림을 그려서 표현함
예: 뷰티 브랜드 제품 후기
1. 제품 설명
2. 제품 묘사
온드 미디어 콘텐츠 발행
· 발행 주기: 하루 3개 이상 콘텐츠 업로드는 비추천
· 발행 일시
· 해시태그
이 글은 제로베이스 마케팅 콘텐츠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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