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_광고디자인이란?
1. 광고디자인이란? : 광고 디자인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소비자
광고란?
①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런 일.
②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
광고의 사전적 정의
· 지면 광고뿐만 아니라 매체를 통한 광고 영상처럼 각 매체의 특성에 따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확대하여 주어진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응용 미술 분야
· 광고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목적을 가진 메시지를 전달하며, 소비자들은 이런 광고를 통해 기업이나 제품을 기억하게 되며, 구매 활동을 통해 소비를 하게 됨
마켓컬리 광고 예시
※그 제품 자체가 광고가 될 수 있음
예: TV에서 광고한 제네시스가 차도에 돌아다니는 것을 보고 인지하게 되는 사례
※제품 또한 광고의 하나이므로 특성을 잘 담아내야 함
예: 비비고 사골곰탕 디자인이 츄파츕스 딸기맛 사탕처럼 되어있다면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
모바일 광고 종류
① 배너 광고
·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광고
· 광고 영역 구현이 쉬움
· 영역을 크게 차지하지 않음
· 광고비 대비 상대적으로 많은 노출
· 클릭률과 전환률이 낮음
② 인터스티셜 광고(전면광고)
· 화면을 가득 채우는 전면 광고
· 앱 내 전환 포인트 또는 앱 시작 또는 종료 시점 노출
· 모바일 광고 중 사이즈가 가장 커 유저 주목도가 높음
·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가질 수 있음
· 큰 사이즈는 스토리 텔링을 위한 충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상된 광고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③ 네이티브 광고
· 광고가 아닌 광고라고도 불림
· 광고인지 아닌지 헷갈리기에 클릭률이 많을 수 있음
· 광고인 것을 깨닫고 소비자들이 반감을 가질 수 있음
· 클릭률이 많아도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음
④ 리워드형 광고
· 광고를 노출시키고 유저가 광고에 대한 액션을 하면 보상을 주는 광고 유형
·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유형: 해시 슬라이드 어플
· 소비자들이 리워드에만 집중하기에 클릭률 및 구매율이 낮을 확률 높음
⑤ 보상형 비디오 광고
· 영상을 시청한 유저가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인 앱 보상을 제공하는 유형
· 유저들이 보상에만 집중해 구매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음
⑥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
· 영상을 시청해도 보상을 제공하지 않음
· 광고를 시청하지 않고 단순히 나갈 수도 있음
· 단, 광고를 시청하고 반응한 유저는 관심이 많을 수 있다는 데이터 획득 가능
⑦ in-video 광고
· 영상 콘텐츠 내에 노출되는, 일정 시간 동안 스킵하지 못하는, 시청해야 하는 광고
· 최근 가장 잘 쓰이는 유형의 광고
⑧ 플레이어블 애드
· 광고 클릭 시 유저가 해당 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음
⑨ 다이내믹 리마케팅 광고
· 내 인터넷 이용 내역에 따라 노출되는 광고
· 고객의 구매 고려 대상 상품을 다시 보여주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음
※광고 구성 요소
보더라인
프로모션 배너 종류
① 모바일 띠배너
· 가장 보편적인 형태
② 모바일 앱배너
· 띠배너 형태
·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의 성격
③ 모바일 앱 풀스크린 배너
④ 모바일 앱 팝업 배너
· 차지하는 공간이 커 많은 스토리를 담을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음
네이버 광고
① 타임 보드 배너 광고
· 한 영역에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높은 전환 효과 기대
② 롤링 보드 배너 광고
· 롤링되며 다채롭게 광고
· 다양한 콘텐츠 제공 가능
2. 광고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법칙 : 좋은 광고 vs 나쁜 광고
(1) 다채로운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라
·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대부분의 사람들은 상품의 첫인상을 90초 이내에 평가해야 함)
·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색에 영향을 많이 받음
(2)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라
·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쉬워서
(3)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줘라
· 나날이 발전하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4) 기억할 만한 기호를 사용해라
· V를 체크함으로써 무언가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눈길을 끌게 됨
(5) 10가지의 특징 중 1가지에 집중하라
· 기획자 10명 중 9명은 10가지 특징을 다 넣고 싶어함 -> 하지만 공간은 한정되어 있음
· 소비자들은 많은 것들에 집중하지 못하니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좋음
(6) 정리정돈을 잘하자
(7)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 강조하라
(8) 리듬감
· 폰트 크기, 높낮이, 기울기 등으로 강조 가능
(9) Mix Match
(10) 포인트 컬러
·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에 다른 컬러를 주기
(11) 글자 변형
(12) 폰트 재질감
광고는…
첫째, 잘 보여야 한다
둘째, 제품 및 서비스를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
셋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어야 한다
3. 디자인 시 참고 사항: 폰트, 사진, 스톡 사이트 등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해야 함
폰트 사이트
· 눈누(한국)
· 다폰트(영문)
사진 사이트
· 픽사베이
· Unsplash
스톡사이트
· 크라우드픽
· 게티 이미지 뱅크
· freepik
레퍼런스 사이트
· 핀터레스트
· Behance
· Notefolio
4. 현직자에게 배우는 실무 프로세스 : 기획부터 디자인 집행까지
※6 Step
기획안 파악하기 > (디자이너)콘셉트 설정하기 > 콘셉트에 맞는 무드보드 제작하기 > (디자이너)1차 스케치하기 > 프로모션 키 비주얼 제작하기 > 키 비주얼 확장하기
02_프로모션 디자인을 위한 타이틀 디자인 (1)
1. 그라디언트 효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글자 전체에 그라디언트 적용 방법
Create Outline(Ctrl + Shift + O) > 글자 전체 선택 후 우클릭 > 그룹 풀기 > 컴파운드 패스 풀기 > 다시 우클릭 후 컴파운드 패스 만들기 > 그라데이션 추가
2. 섀도우 효과
그림자 만들기
· 효과 > 스타일화(illustrator 효과) > 내부광선 > 곱하기 설정
드롭 섀도우
3. 리플렉션 효과
4. 텍스처 효과
※강의를 참고하여 제작한 스타벅스 현대카드 프로모션 이미지들
5. 프로모션 타이틀 디자인하기

03_ 프로모션 디자인을 위한 타이틀 디자인 (2)
1. 네온사인 효과
2. 겹쳐지는 텍스트 효과
3. 글리치 효과
4. 3D 효과
※블렌드가 반대로 적용되면 레이어에서 순서를 변경하면 됨
5. 유튜브 썸네일 디자인하기
04_프로모션 디자인_키 비주얼 디자인
1. 키 비주얼이란? & 기획안 파악하기
키비주얼: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한 화면
기획안 파악하기
· 프로모션 목적
· 프로모션 목표
· 프로모션 대상
· 프로모션 혜택
· 프로모션 혜택 제공 방법
· 프로모션 기간
· 프로모션 디바이스
2. 콘셉트 설정, 무드보드 제작, 1차 스케치하기
맥도날드 프로모션 분석
· 프로모션 목적: 빅맥 햄버거에 대안 이미지 재고와 모바일 앱 주문 활성화
· 프로모션 목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증가
· 프로모션 대상: 햄버거를 즐기는 수요층
· 프로모션 혜택: 1+1 쿠폰 증정
· 프로모션 혜택 제공 방법: 구매 인증 후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 프로모션 기간: 8/31 ~ 9/5 (6일간)
· 프로모션 디바이스: 모바일
+ 기존의 배너와 비슷한 느낌으로 조리예와 빅맥데이 잘 보이게 부탁드리고 차분하게 디자인해주세요!
※1차 스케치 예시
3. 프로모션 디자인 키 비주얼 제작하기
4. 키 비주얼 확장하기
5. 키 비주얼이란?, 기획안 파악하기, 콘셉트 설정하기
키 비주얼: 영화를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한 장면
※기획안 및 프로모션 분석 예시
※콘셉트 설정 예시
6. 콘셉트에 맞는 무드보드 제작하기: 참고사이트(핀터레스트, 구글, 눈누 등)
※무드보드 예시
7. 1차 스케치하기
8. 무드보드를 참고하여 디자인 구체화하기
9. 타이포 퀄리티 높이기
10. 사진 보정하기
11. 배경과 제품 합성하기
12. 데코레이션 요소 표현
13. 타이포 디테일링 작업
14. 필수 요소 삽입하기
15. 디테일링 작업, 프로모션 디자인 완성
05_키 비주얼 온라인 확장하기
1. 환경에 따른 제작 가이드(WEB&MO)
2. (웹/모바일)온라인 공식몰 배너 및 팝업창 디자인
3. (웹)네이버(search-engine) 배너(타임보드, 롤링보드)
4. (모바일)네이버(search-engine) 배너(타임보드, 롤링보드)
06_SNS 콘텐츠 디자인하기
1. 환경에 따른 제작 가이드_페이스북
2. 환경에 따른 제작 가이드_인스타그램
3. 예시로 배우는 콘텐츠 디자인
07_포트폴리오 제작하기
1.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2. 포트폴리오 썸네일 제작하기
3. 목업을 활용한 퀄리티 향상시키기
※포트폴리오 작성에 있어서 중요한 점
①포트폴리오가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제작물인지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지원하는 직무가 패키지인데 UI/UX 관련 작업물이 먼저 나와 있다거나, 양이 현저히 적다면 전문성을 보여줄 수 없다.
②포트폴리오도 하나의 작업물이다.
나의 작업물을 잘 보여주는 것도 디자이너의 능력이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텍스트, 같은 콘텐츠의 반복이 계속된다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루하고 질리게 만들 수 있다.
③객관적으로 자신의 작업물을 보아라.
내가 노력해서 만든 작업물이지만, 자신의 작업물에 객관적인 견해를 낼 줄 알아야 한다.
수강하면서 흥미로웠던 부분
· 광고 디자인과 관련된 이론 강의가 매우 디테일하여 제대로 공부하였다는 느낌이 들었음
· 프로모션 이미지 만들기가 전체적으로 매우 즐거웠음
수강하면서 어려웠던 부분
· 사용하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가 2022 버전이라 다른 부분은 일일이 찾아가면서 알아서 맞춰서 배워야 했던 부분이 매우 번거로웠음.
· 타이포그래피 실습을 따라가는 데에 필요한 설명이 너무 부족하여 하나도 이해할 수 없어서 결국 다른 유튜브 강의로 따로 독학을 진행하였음(스텝 하나를 진행하는데, 아무 설명 없이 이렇게 이렇게, 저렇게 저렇게 라는 식으로만 퉁쳐서 설명을 했으며, 어떻게 작업을 진행하라는 구체적인 지시 또는 가이드가 없음).
비전공자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부분 중 하나인 만큼 이 파트만큼은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최대한 디테일하게 진행했어야 하지 않았나 싶어서 매우 아쉬웠음.
다음 학습 계획
· 광고 콘텐츠 디자인
이 글은 제로베이스 마케팅 콘텐츠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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