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페이드 미디어 콘텐츠
1. 페이스북과 구글 광고의 이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노출 / 동영상, 이미지 / 관심사, 행동 패턴에 기초한 광고 노출
구글 광고 - 웹사이트, 모바일 앱, 유튜브에 노출 / 키워드, 동영상, 이미지 / 키워드에 기초한 광고 노출
2. 광고 소재 제작 프로세스
목표 설정 → 타겟 설정 → 문제&해결 → A/B 테스트 가설 설정 → 카피&비주얼 구상 → 광고프레임 워크 → 검수 → 확장 영역
(1) 목표 설정 방법
※페이스북 목표
※구글 목표
(2) 타겟 설정 방법
바이어 페르소나 설정 - 브랜드 페르소나 외 핵심 고객의 페르소나 설정하기 → 나이, 성별, 직업, 경제력, 해당 서비스 사용 목적, 소비 태도, 사회 커뮤니티, 가족 형태, 삶의 태도, 가치, 관심사
타겟 확인 Tip
네이버 광고센터 - 네이버 아이디가 있어도 광고 센터는 따로 가입해야 함
(3) Pain-point와 Solution
타겟이 원하는 말을 대신해주는 콘텐츠
인기 주제 선정 Tip
※ 네이버 데이터랩
※ 네이버 데이터랩 - 검색어에 따른 그래프
※ 구글트렌드
(4) A/B 테스트
소재 A/B 테스트
· 광고 소재 A와 B를 동일 집단에게 임의로 보여주고, 결과에 따라 더 나은 것을 판단하기 위한 테스트
· 마케터의 직관이 아닌 데이터를 근거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
A/B 테스트를 하려면?
1) 달성하고자 하는 테스트 목표
2)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 설정
3) 테스트 대상 분류 기준
4) 테스트 데이터 세팅 가능 여부
A/B 테스트 예시
- 목적: 광고 소재의 CTR(링크 클릭) 높이기
- 가설: 채도 높은 컬러 사용 시, 성과가 더 좋을 것이다
- 목적: 브랜드 문구 테스트
- 가설: 중고보다 빈티지라는 워딩을 사용할 때 CTR이 더 높을 것이다
(5) 카피 & 비주얼 구상
두괄식 콘텐츠
· Content-Container-Context
- SNS 콘텐츠는 소비하는 시간이 매우 짧아 뒤로 갈수록 많은 이탈이 일어남
- 볼 수 있도록 처음이나 중간 중간에 계속 기대감을 줄 수 있는 장치를 두어야 함
카피 작성법 (with 예시)
① 타겟 언급
· 10대 → 지금 교복을 입고 있는 당신
② 문제점 언급
· 지금 용돈이 떨어졌나요?
③ 효익 언급
· 용돈을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비주얼 구상법
①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사용
- 산에 대한 콘텐츠와 광고를 만들었는데 이미지는 바다를 사용하면 안됨
② 아이캐칭이 잘 되는 이미지 사용
- 어둡거나 잘 보이지 않는 노출이 안 되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안 되고,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이미지 사용하기
③ 저작권 확인 필수
-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이미지 또는 브랜드에서 소유하고 있는 이미지를 사용해서 제작해야 함
- 이미지 소스: 브랜드 소유 이미지, 개인 소유 이미지, 무료 이미지 사이트, 인스타그램 유저 이미지, 유료 이미지 사이트
※내용 정리
(6) 광고 프레임워크
CTA(Call To Action):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행위
(7) 검수
1) 오탈자 검수(한글, 영문 스펠링, 띄어쓰기)
2) 타겟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지 타겟 입장에서 검수하기
3. 텍스트와 이미지의 연결성을 감안해 훑어보기
4. 예상되는 리스크 검토하고 수정(욕설, 정치, 젠더 이슈 등)
· 테스트 발행
- 이미지 및 영상은 제대로 업로드되는가?
- 의도한 대로 광고 소재가 구현되었는가?
- 모든 디바이스에서 제대로 작동되는가? (주로 영상, gif 등)
(8) 확장영역
· 실제 퍼포먼스에 기여하는 요소들은 이미지, 동영상 소재 뿐만 아니라 계정, 랜딩되는 웹/앱 페이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
3. 스토리보드 작성 방법
스토리보드: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 매체를 미리 그려볼 수 있도록 일러스트나 사진을 나열한 형태로 시각적으로 정리한 것
· 콘텐츠가 제작되기 전에 모습을 그려보는 용도
· 기획자나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활용
· 기획자가 제작자에게 작업 요청하는 용도
이미지 콘텐츠 스토리보드
(1) 개요
(2) 콘텐츠 썸네일
(3) 콘텐츠 내용
영상 콘텐츠 스토리보드
(1) 개요
※주의사항
1. 영상은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고, 수정 작업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초안, 최종안, 발행일 등 일정에 대해 사전에 논의하는 것이 좋음
2. 영상은 수정이 어려워 처음부터 요청 사항을 명확히 작성하여 그 의도를 제대로 전달해야 함
- 레퍼런스 영상을 많이 참고하여 같은 내용을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영상 제작자와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는 것을 추천
(2) 콘텐츠 내용
이 글은 제로베이스 마케팅 콘텐츠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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